2017년 3월 28일 화요일

2017년 새봄, 새 출발 현장 속으로

어느덧 꽁꽁 얼었던 추운 겨울을 잘 이겨내고 2017년 새봄, 따뜻한 봄기운을 기다리는 마음이며 벌써부터 설레인다. '이달의 토크콘서트'에서는 힘차게 새봄을 열어줄 융기원내 새출발 현장을 찾아 소개하고자 한다.

WCCP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10기 입학식

융기원에서는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중소/중견기업 리더양성을 목적으로 2012년 9월 개설된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의 10기 입학식이 지난 14일 저녁, 차세대융합기술원 16층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수강생 총 23명이 참석하였으며, 9기 수료생들 역시 참석하여 10기 입학식의 자리를 더욱 빛냈다.



행사 시작 전 교류중인 참석자들(), 10기 입학생들을 축하하고 있는 9기 수료생들().



이 날 입학식에서는 먼저 나수천 사무국장의 내빈소개 및 박유근 본부장의 학사보고가 이루어졌으며, 이 후 융기원 정택동 부원장,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한의녕 원장과 박서연 총동문회장이 각각 환영사, 격려사, 축사로 수강생들의 입학을 축하하고 뜻깊은 수료를 기원하였다.



     환영사와 축사를 전달하고 있는 정택동 부원장(), 박서연 총동문회장().



다음으로 이어진 WCCP 과정 소개는 손욱 WCCP 주임교수가 진행하였다. 손 교수는 먼저 “이 과정은 공부하는 곳이지, 네트워킹을 하는 곳이 아니다” 라고 강조하였으며,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한 사람의 창의성이 더욱 중요해진 시점에서 여기에 수평적 조직문화와 수평적 리더십이 상생하는 문화가 자리잡는 것이 관건이다”라고 본 과정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을 설명하였다.



WCCP 과정을 소개하고 있는 손욱 주임교수.



이 후 손 교수는 위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수강생들이 창조적 혁신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향후 6개월간 진행될 구체적인 교육 과정을 소개하였다. WCCP는 크게 과학적 방법론 및 전문가 집단을 통한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과정, 기술경영 솔루션 센터에서 진행되는 기업별 진단 및 코칭, CEO/CTO 성공사례 및 서울대 융기원 교수 강의, 그리고 사단법인 행복나눔125, 한국형리더십개발원 현장방문 및 체험의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WCCP 10기 수강생들은 과정 중 매주 화요일 저녁과 주말에 교육을 받으며, 약 6개월간의 전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오는 8월에 졸업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WCCP 홈페이지(http://wccp.snu.ac.kr/index/)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경기 대학생 인턴프로그램 1기 발대식 개최

융기원에서 대학생 인재 양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또 다른 사업인 ‘경기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의 2017년 1기 인턴 발대식이 27일 오전 개최되었다. 특히 이 사업의 경우 경기도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번 3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이 계속해서 진행된다.



인턴발대식 시작 전 미리 착석해 있는 20171기 융기원 인턴들.



발대식에 참여한 박유근 교육본부장은 환영사를 통해 “개인이 맡은 바 책임을 다해서 활동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란 이런 것이라는 것을 배워가길 바란다” 고 조언하고 인턴들을 격려하였다.



2017년 경기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 1기 발대식 기념촬영


이번 2017년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 1기에 선정된 인턴들은 발대식날로부터 약 5주 후인 4월 28일까지 융기원내 연구센터 및 연구실에서 활동하게 된다. 특히, 이번 인턴모집은 학부생으로 경험할 수 없었던 실제 실험과 연구에 참여하고, 매주1회 서울대 교수진의 ‘브라운백세미나’를 듣는 등 개인의 발전에 도움을 주고, 현장실습과 사회경험, 대학원생활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취업과 진로선택에 좋은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